- 전시정보
- 5인의 High Noon 展
- 김유정, 이들닙, 임영주, 최병석, 허보리
- 20170119 ~ 20170316
전시개요
- 전 시 명 : 5인의 High Noon
- 작 가 : 김유정, 이들닙, 임영주, 최병석, 허보리
- 기 간 : 2017. 1. 19 (목) - 3. 16 (목)
- 오 프 닝 : 2017. 1. 19 (목) pm 6:00
- 런치 토크 : 2017. 2. 8 (수) / 3. 8 (수) pm 12:00
작품소개
신한갤러리 역삼 그룹공모 5주년 기획전 《5인의 HIGH NOON》
신한갤러리 역삼은 2017년 한 해의 시작을 알리는 전시로 1월 19일부터 3월 16일까지 Shinhan Young Artist Festa 그룹공모 5주년 기획전 《5인의 HIGH NOON》을 개최하려고 한다.
그간 신한갤러리는 Shinhan Young Artist Festa를 통하여 신진 작가들에게 전시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시각 예술 분야의 작품을 아우르는 전시를 선보여 왔다. 2012년부터 신설된 그룹공모를 통하여 지난 5년간 총 23회 82명의 작가들의 전시를 지원하였다. 더불어 그룹공모의 목적에 맞게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과 그들의 작품 세계를 선보일 수 있는 창구로써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왔다. 나아가 한국 현대미술의 뿌리가 될 신진 작가들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그들의 작업을 독려하는 비영리공간으로써의 역사를 쌓아가고 있다.
신한갤러리 역삼의 그룹공모 5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전시는 지난 5년간 공모에 선정되었던 작가들 중 허보리(2012), 김유정(2013), 임영주(2014), 이들닙(2015), 최병석(2016) 등이 전시에 참여한다. 전시의 타이틀인 《5인의 HIGH NOON》은 게리 쿠퍼와 그레이스 켈리가 출현한 영화 <하이 눈(High Noon)>(1952)의 작품 제목을 차용하고 있다. <하이 눈>은 기존 서부 영화의 권선징악적인 시퀀스에서 벗어나 개인의 내적 갈등과 성장이라는 프레임을 통해 서부 영화의 새로운 지평을 연 작품이다. 이러한 새로움을 제시한 <하이 눈>의 영화사적 의미와 함께 결정적 단서, 정오라는 사전적 의미 또한 본 전시에서는 중요한 주제어가 된다. 그룹공모에 참여했던 작가들의 작품이 푸르스름한 새벽을 지나고 아침을 준비하는 작가로서의 출발을 의미했다면, 이번 《5인의 HIGH NOON》은 작가들의 내밀해진 작가관을 살펴보고 정오에 다다른 작가들의 확장된 세계관을 관람할 수 있는 전시가 될 것이다.
전시에 참여한 작가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허보리는 《51% 라이브 냉정한 풍경 탐구생활》(2012)에 참여하였으며 설치, 회화, 바느질 등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는 작가이다. 그녀의 작품은 위트적 요소가 가득하며 해석의 여지를 남기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그녀는 《무장가장》(2015)을 통해 바느질이라는 노동적 행위를 기반으로 평면적 회화를 입체적으로 구현하는 작품들을 전시하였다. 당시 전시에서 위트적 요소는 작품을 구현하는 방식과 더불어 그 안에 내포되어 있는 작품의 의미에 있다. 넥타이를 분해해 만든 탄피, 양복천을 이용해 만든 기관총 등 일상생활을 치열하게 살아가는 현대인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녀의 위트를 볼 수 있는 <4인 삽탁>(2016)은 4인 식탁의 다리를 삽으로 대체하여 특유의 언어적 유희와 이중적 해석을 담아내고 있다.
김유정은 《Pause: 정지된 시간, 움직이는 공간》(2013)에 참가하였으며 프레스코라는 독특한 매체를 활용해 서사적 회화를 구현하는 작가이다. 그녀가 사용하는 프레스코는 석고가 마르기 전에 재빨리 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제약성과 수정이 용이하지 않다는 점에서 정확하고 숙련된 기술이 필요한 화법이다. 그녀의 작품은 무채색 위주의 회벽에 스크래치를 내어 순백의 음각을 통해 작품을 그려내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독특한 재료만큼 김유정이 그리는 작품은 실내에서 길러지는 관상용 식물이 주를 이룬다. 그녀는 자생적으로 살아갈 수 없는 식물들을 그려냄으로써 인위적이고 억압적인 상황에 놓인 현대인들의 내면적 심상에 대해 이야기한다.
임영주는 《생활과 일, 일과 생활》(2014)에 참여하였으며 회화를 전공한 후 설치, 영상, 기획, 출간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작가이다. 그녀의 작품들은 대체로 일상에서 볼 수 있지만 스치고 지나치는 요소들의 관찰적 결과물이라 볼 수 있다. 《오늘은편서풍이불고개이겠다》 (2016)는 종교와 믿음에 대한 주제를 담고 있는 전시이다. 임영주는 거대화되고 제단화된 종교적 믿음보다는 토속신앙 혹은 미신으로 통칭되는 믿음에 대하여 살펴본다. 그녀의 작품에서 살펴본다는 매우 중요한 단어로 종교와 믿음에 의한 광적 컬트 현상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믿음의 구조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그녀의 작품 속 돌, 바람, 별 등을 재현한 작품들은 본질적 물성을 지우고 믿음과 대립되는 과학적 관측을 통해 생겨나는 미신과 비슷한 믿음의 구조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를 통해 관념적으로 이야기되는 믿음에 대한 독자적 견해를 담아내고 있다.
이들닙은 《그곳에서 보내온 일상》(2015)에 참가하였으며 콜라주 작업을 통해 원본의 물성을 재창조하는 회화 작업을 지속하는 작가이다. 그녀의 콜라주 작업은 대체로 식물을 그리거나 혹은 만들어 내는 평면 작업으로 식물도감적 미감에서 벗어나 살색의 기이한 느낌의 식물을 재현하는 작품이다. 이들닙이 사용하는 콜라주 작업의 주 재료는 잡지로써 인물의 스킨, 머리카락, 눈, 코, 입 등을 작품 재료로 취한다. 이때 작가는 오리고 붙이고 그려내는 일련의 행위를 통해 원본이 지닌 이미지를 이용하여 작품을 만들고 창조된 작품을 또 다시 인쇄함으로써 이차적 수공이 가진 재현성을 제거하는 작업 방식을 취하고 있다.
최병석은 《사적공간》(2016)에 참여하였으며 어린 시절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숲 속에서의 기억을 환기시켜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진 오브제를 만든다. 그가 만든 작품 <토끼를 배려하는 토끼 덫>(2013), <개의 마음을 돌리는 기술>(2014) 등은 작품 제목에서부터 역설적이면서도 위트가 넘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최병석의 작업 과정은 어린 시절의 경험, 기억의 순환, 작품으로의 변환, 갤러리에서의 재현 등으로 이루어진다. 일련의 과정 속에서 가장 흥미로운 것은 그가 만들어낸 오브제들의 변환된 기능성에 있을 것이다. 도구적 사용 기능을 상실한 <덫> 시리즈, 반복적 행동을 수행하는
시리즈 등 본래적 기능을 상실하고 이중적 의미를 부여한 작품을 통해 관람객에게 사적인 경험을 상상할 수 있는 여지를 남긴다.
전혀 다른 주제와 매체를 사용하는 5인의 작가들의 이야기를 유심히 들여다보면 이들의 관심사가 모두 일상의 주변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눈치챌 수 있다. 일상을 살아가는 가장들 그리고 그들이 입고 다니는 옷을 위트 있게 해석한 허보리, 프레스코라는 재료를 통해 실내에서 자라는 식물을 그리는 김유정, 돌, 바람, 별 등 믿음의 구조에 대하여 관찰하고 연구하는 임영주, 대중문화의 산물인 잡지를 재차용하여 원본의 상실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들닙, 기억 속 경험을 환기시켜 현재의 일상으로 옮겨오는 최병석 등 일상적 소재와 오브제가 주된 내용이다. 이처럼 《5인의 HIGH NOON》을 통해 5인의 작가들이 저마다 보여주는 일상의 이야기를 관람하고 더욱더 성장해 나갈 이들의 작품 세계를 독려하는 전시가 되기를 기원해 본다.
김연희 l 신한갤러리 역삼 큐레이터
프로필
김유정은 단국대학교 예술학과 서양화과를 졸업하였다. 이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석사 학위를 거쳐 단국대학교 조형예술학과 서양화전공 박사 학위를 받았다. 《침묵의 정원》(2013), 전도된 풍경》(2014), 《생존조건 _ Survival needs》(2015), 《조각한 숲_ Carved Grove》(2016) 등 다수의 개인전과 《겸재정선미술관 내일의 작가 선정전》(2014), 《아트페어도쿄》(2015), 《비밀의 화원》(2016) 등 수다한 국내?외 그룹전에 참여하였다. ‘OCI미술관 창작스튜디오 입주작가’(2012-2014), ‘겸재정선 내일의 작가공모선정’(2013), ‘인천아트플랫폼 입주작가’(2015-2017),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공모선정’(2016), ‘예술경영지원센터 작가미술장터 개설지원 기획공모선정’(2016) 등 다수의 수상 및 레지던시에 참여하였다. 또한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 OCI미술관, 이랜드문화재단, 청량리 경찰서, SI 건설산업주식회사, 제일화재 등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이들닙은 베이징 중앙미술학원 조형학부 판화과를 졸업하였으며 동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들닙개인전》(2012)을 시작으로 《이들닙 개인전-이웃》(2015), 《이식(移植)》(2016) 개인전과 《我的?春我》(2010), 《‘ma go?ts’》(2012), 《Turn Left-주어과이》(2014), 《Liu》(2015), 《Unspoken Understanding》(2016) 등 한국, 중국, 일본 등 다양한 국가에서 진행된 그룹전에 참여하였다.
임영주는 홍익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수료하였다. 《축 감 생 祝 感 生》(2013), 《삼신뎐 三信傳》(2014), 《돌과요정》(2016), 《오늘은편서풍이불고개이겠다》(2016) 의 개인전을 개최하였으며 《퍼블릭 서비스: 친절 봉사 협동》(2014), 《단지 몇 번 찔렀을 뿐》(2015), 《요지경 瑤池鏡 Kaleidoscope》(2016) 등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하였다. ‘스페이선 신진작가 선정’(2014), ‘금호창작스튜디오 10기 입주작가’(2014-2015), ‘제 37회 중앙미술대전 선정작가’(2015), ‘SeMA 신진 미술인 전시지원 프로그램’(2016) 등 다수의 수상과 레지던시에 선정되었다. 《공동수련; 辱욕보다. 수련일지 보고전》(2015)을 기획하였으며 『삼신뎐 三信傳』(2014), 『공동수련; 辱보다. 수련일지 보고서』 (2015), 『돌과 요정 1 괴석력 怪石力』(2016), 『돌과 요정 2 오늘은편서풍이불고개이겠다』(2016)를 출간하였다.
최병석은 대구가톨릭대학교 조소과를 졸업한 후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의 조소과를 수료하였다. 송은 아트큐브에서 《The Idea Factory for living in the forest》(2015) 개인전을 개최하였으며 《Digital ARTEXMODA》(2015), 《Doosan Art LAB》(2015), 《SUMMER LOVE》(2015) 등의 그룹전에 참여하였다. 《우리는 우주에 간다 간다 : COSMOS PARTY》(2016), ‘아트캠페인 바람난 미술’(2016) 프로젝트에 참가하기도 하였다.
허보리는 서울대학교 회화과 및 동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Beyond Words》(2009), 《생활의 발견》(2010), 《Hide And Seek 숨바꼭질》(2013), 《마음의 포수》(2014), 《무장가장》(2015)의 개인전과 《Art &Cook》(2011), 《도시樂 Rock, 도시를 흔들다 건들다》(2015), 《한국은행이 선정한 우리 시대의 젊은 작가들》(2016) 등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하였다. ‘유중 창작 스튜디오 2기 입주작가’(2013)에 선정되었으며 한국은행, 서울시립미술관, 유중아트센터 등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